본문 바로가기
역사 한스푼

<조선(朝鮮)의 노비(奴婢) 산책> 10회

by 짱구킴 2024. 1. 12.

조선노비

재위 마지막 해 세조는 세자와 함께 온양으로 행차했는데 유자광은 총통장(總筒將)으로 수행했다.

 

거기서 행차를 기념해 별시를 치렀는데, 문과 초시의 대책(對策) 중에 유자광의 답안이 낙방하자 세조는 시험을 주관한 신숙주에게 물었다.

“유자광의 답안이 좋은 것 같은데 어째서 합격시키지 않았는가?” 신숙주는 “고어(古語)만 사용한 데다 문법도 소홀해 합격시키지 않았습니다”라고 대답했다.

 

세조는 “고어를 썼더라도 묻는 본의에 어그러지지 않았다면 괜찮다”면서 유자광을 1등으로 삼고 즉시 병조참지(兵曹參知, 정3품)에 제수했다.

“조정이 놀라워했다”는 기록대로 파격적인 지시였다(세조 14년 2월 15일).

그러니까 유자광은 이시애의 난을 계기로 세조에게 발탁된 지 8개월 만에 갑사에서 정3품 당상관에 오른 것이다. 이때 그는 29세였다.

 

남이 장군의 모반을 고변하다

유자광은 예종이 즉위하고 한 달 뒤, 자신의 첫 고변을 감행했다.

그것은 유명한 장군 남이(南怡, 1441~1468)의 모반이다.

유자광은 남이가 한명회(韓明澮)ㆍ김국광(金國光) 등을 죽이고 임금을 바꾸려 한다고 고변했고, 짧은 심문을 거쳐 남이를 비롯해 강순(康純)ㆍ조경치(曺敬治)ㆍ변영수(卞永壽) 등이 가혹하게 처형되었다.

 

유자광은 당연히 크게 포상되었다. 우선 이시애의 난을 평정한 공로로 책봉되었던 적개공신에서 2등으로 추록되고, 남이의 옥사로 책봉된 익대(翊戴)공신에서는 1등 및 무령군에 녹훈된 것이다.

공신 명단의 가장 첫 머리에 그의 이름이 기재되었다는 사실은 이 사건에서 세운 그의 공로에 대한 평가를 웅변한다(예종 즉위년 10월 24ㆍ27ㆍ28ㆍ30일).

 

이제 유자광의 지위는 확고해졌다. 이때부터 성종 8년(1477) 무렵까지 그는 안정된 지위를 누리면서 조정의 여러 현안에 적극적으로 발언했다.

성종 7년 정희대비(貞熹大妃)의 수렴청정 중단을 한명회가 반대하자 즉각 탄핵한 것은 유자광의 견고한 지위와 기민한 정치적 판단을 다시 한번 보여준다(성종 7년 2월 19일).

그는 이듬해 도총관(都摠管)에 제수되었지만 역시 대간의 반대로 성사되지 못했다(성종 8년 윤2월 27일).

 

첫 번째 유배

순탄하던 그에게 첫 위기가 닥쳐왔다.

발단은 성종 8년 7월 도승지 현석규(玄碩圭)와 우승지 임사홍(任士洪, 1445~1506)의 대립이었다.

그 해의 간지를 따라 ‘무술옥사(戊戌獄事)’로도 불리는 이 사안은 한 간통 사건을 놓고 승지들의 의견이 갈라지면서 시작되었다.

 

현석규는 강간으로 결론지은 의금부의 판결에 찬성했지만, 임사홍을 비롯한 그밖의 승지들은 거기에 반대했다.

일단 결론은 현석규와 의금부의 판단이 옳다는 쪽으로 내려졌다.

 

그러나 현석규가 다른 승지들과 논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그들을 ‘너’라고 부르는 등 무례한 행동을 했다는 사간원의 탄핵이 제기되면서 문제는 확대되었다.

 

매우 복잡하게 전개된 이 사건에서 유자광은 문제를 촉발시킨 현석규를 계속 승진시킨 성종의 조처에 반대하다가 이듬해 5월 결국 동래(東萊)에 유배되었다.

그는 4년 뒤 직첩을 돌려받을 때까지 침체의 시간을 보냈다 <성종 8년 8월 23일, 9년 5월 8일, 13년 7월 23일>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4.01.11 - [역사 한스푼] - <조선(朝鮮)의 노비(奴婢) 산책> 9회

2023.12.24 - [유용한정보] - 재산세 납부 방법 및 계산 방법 알아보기

 

재산세 납부 방법 및 계산 방법 알아보기

재산세 부과기준 재산세란 납세자가 소유한 재산의 경제적 교환가치에 담세력을 두어 과세하는 조세로 토지나,건축물, 주택,선박, 항공기등이 과세 대상입니다. 납세지를 보면 토지, 건물, 주택

zzanggu84.com

2023.12.23 - [유용한정보] -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유형별 지원 알아보기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유형별 지원 알아보기

국민취업지원제도는 2021년부터 생겼으며 취업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종합적인 서비스는 물론 저소득 구직자에게는 생계 소득을 지원하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는 정책입니다. 해가 지날수

zzanggu84.com

 

반응형